항상성(恒常性, homeostasis)이라는 관점에서 비슈누의 대양과 고대근동의 설화들을 비교해보면 어떨까?
인도 전승의 맥락에서 보면 ‘비슈누의 대양'은 ‘우유의 바다'로 표현되며 이것은 우주대양(the cosmic ocean)의 소용돌이에서 중심이 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휘젓기’ 즉, 소용돌이는 데바들과 아수라들로 사이에서 일어나는 것으로 데바들과 아수라들이 일으키는 ‘휘젓기'에서 비롯된다. 이것은 우주 전반에 적용되는 보편적 운동성의 근간으로 표현되기도 하며, 여기에서는 좋은 것들과 나쁜 것들 그리고 극한 독극물과 영생을 보장하는 감로(甘露, amṛta)가 나타나기도 한다.
고대근동의 ‘창조'서사는 수많은 문헌들이 존재하지만 오늘날까지 그 인식의 토대가 되는 것은 바빌론의 <에누마 엘리시>와 이스라엘의 <창세기>가 있을 것이다. 학자들마다 두 문헌을 메소포타미야계와 아브라함계로 전승으로 분류하기도 하는데, 이들 두 문헌에서 등장하는 공통점은 태초의 물은 혼돈(에누마 엘리시)이나 미현현(창세기)를 상징하고 있으며, 물이 창조와 질서의 근간을 세우는 중요한 상징으로 등장한다는 것이다.
항상성(恒常性, homeostasis)은 자기규율(自己規律, self-regulating)의 원리로 안정성을 유지하고 계(system) 안에서 균형을 유지하는 것과 관계된다. 비슈누의 대양과 고대근동의 창조서사를 비교해볼 때 우리는 몇 가지를 통해 이러한 ‘항상성'을 중심에 두고 생각해 볼 수 있다.
비슈누의 대양과 고대근동 창조서사들은 ‘항상성(恒常性, homeostasis)'이라는 개념과 일치하는 지점이 있음을 이해하는 것이 어렵지 않다. 이들은 우주적 균형, 창조와 붕괴, 재생의 순환 그리고 자기규율과 안정성을 바탕으로 평형상태를 유지하는 우주적 질서를 상징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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